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코인

리플 시세 급등 이유 1분 요약, 왜 상승했나?

안녕하세요, 오늘도 역시 필요한 만큼 딱 알기쉽게 설명해주는 정보저장소입니다.

오늘은 리플코인의 상승이유와 전망에 대해서 딱 1분만에 보실 수 있도록 요약하겠습니다.

왜 1분요약이냐고요? 여러분의 시간은 정말정말 소중하니까요.

 

리플코인이란?

리플

리플 코인에 대한 아주 간단한 설명 먼저 하겠습니다.

리플은 전 세계에 있는 은행 사이의 빠른 송금 서비스를 했었던 '리플페이'에서 시작했습니다.

이후에 2013년경 코인으로 발행되면서 화폐단위 XRP인 리플코인이 출범하게 됩니다.

가운데에서 중개하는 사람이나 기관 없이 지역간, 국가간에 아주 빠른 환전 및 송금시스템을 목표로 엄청난 성장을 했던 코인입니다.

 

 

2017년 코인 불장의 주역, 리플

리플

2017년도 한국 전체가 코인광풍에 휩쌓였을 당시, 리플은 그 상승랠리의 한 가운데에 있었던 코인이었습니다.

전 세계의 화폐를 단 몇 초 안에 환전 및 송금할 수 있다는 혁신적인 비전과 함께 폭발적인 상승을 했었었죠.

2017년 12월 약 200원이던 리플코인은 한 달만에 5,000원까지 상승했었을만큼 그 광기가 엄청났었습니다.

 

리또속?

리플

하지만 그 후 리플은 약 1개월만에 상승분의 거의 대부분을 반납하며 엄청난 하락을 했습니다.

이 때 리플코인을 매수했던 사람들을 조롱하는 농담인 '리또속(리플에또속는다)'라는 말이 유행어처럼 생겨났죠.

엄청난 광기로 상승했던 종목인만큼, 그 후 하락파동에 정말 많은 사람들이 물려있는 안타까운 종목으로 인식되고 있었습니다.

 

미국 SEC 리플사 기소, 리플 상장폐지되나?

리플

그렇게 시간이 흘러흘러 리플시세가 다시 조금씩 상승할 때 쯤, 리플에게 엄청난 악재 하나가 터집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인 SEC가 리플사의 CEO와 공동창립자를 투자자 보호법 위반 혐의로 기소를 했는데요.

SEC는 리플을 암호화폐가 아닌 증권으로 규정하고, CEO와 공동창립자가 미등록된 증권을 판매해 부당이득을 챙겼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로 인해, 약 800원까지 상승했었던 리플코인은 200원대 중반까지 폭락하며  상장폐지설이 나오기도 했었죠.

 

우리는 문제없다, 리플사 SEC 향해 소송 관련 답변서 제출

리플

내리 꽂은 리플코인의 시세가 200원대를 벗어나고 있지 못하던 중, 리플사는 SEC 제소에 대한 공식 답변을 내놓았습니다.

그 핵심에는 '리플코인은 가상자산이므로 SEC 관할권 밖이며, 리플은 투자자와 계약체결을 한 적이 없다'와 같은 내용이 있었습니다.

SEC의 기소를 전면적으로 반박한 리플사의 답변서가 힘을 얻으면서, 1월 30일 리플은 하루만에 7~80%가량 상승했습니다. 

 

리플, 우리도 공매도 세력에 대항?

게임스탑

2월 1일을 기준으로 리플은 300원대부터 다시 800원대까지 2일만에 약 2.5배 상승을 이뤄냈습니다.

이렇게까지 상승파동이 커질 수 있었던 또 하나의 이유로는, 미국주식 '게임스탑(GME)' 사건이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공매도 세력을 척살하기 위해 커뮤니티를 통해 단합한 개미들이 무작정 주식을 사서 주가를 끌어올렸던 사건인데요.

이번 리플 상승을 위한 매수 움직임은 텔레그램 그룹 '바이앤홀드'가 그 중심이 되어 매수자들을 단합함으로써 시작됐다고 합니다.

 

리플코인, 총정리

정말 많은 사람들이 돈을 벌고, 또 잃게 만든 장본인인 리플코인. 애증의 코인, 그 대명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많은 이슈들이 있었던만큼 최근 가장 핫한 코인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매수 단합 움직임으로 인한 상승분은 오래 지속되기 힘들겠지만, 기소 답변서가 잘 나와서 상폐리스크가 줄어든 만큼, 시세는 어느정도 회복해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리플 시세 급등 이유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