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램이란?
요즘 부쩍 리그램이라는 단어가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리그램을 해달라고 요청하는 사람들과, 리그램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하는 많은 계정들이 넘쳐나고 있죠. 그렇다면, 리그램이라는 말의 뜻은 무엇일까요?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많은 분들께서 어느정도의 감은 잡고 계실것이라 생각합니다. 리(re) + 그램(gram)의 합성어로 '다시 (인스타)그램한다'는 뜻, 더 정확히 표현하자면 누군가가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한 사진을 내 피드에 공유하는(퍼가는) 행위를 뜻합니다.
그냥 퍼가면 되는거 아닌가?
그럼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이 드는 분이 계실 것 같습니다. '리그램 하는법까지 알아가면서 퍼가야되나?', '그냥 내 피드에 올리면 되는거 아닌가?'와 같은 생각을 하실 수도 있겠죠. 그렇다면 그냥 퍼가는 행위와 리그램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바로 게시물의 원작자 표시를 통해 출처를 남긴다는 점입니다. 과거와는 달리 요즘은 영상이나 사진, 또는 짤막하게 쓰여진 글까지도 원작자의 허가 없이 무단으로 공유하고 사용하는 것에 대해 꽤 심각하게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다양한 콘텐츠의 저작권법이 강화되면서 조심해야 될 부분들 또한 많아진건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콘텐츠를 공유할 때 출처를 밝히는 행위는 필수이자 의무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출처만 남기면 되는건가?
이제 게시물의 공유를 함에 있어서 출처를 밝히는 행위의 중요성에 대해서 충분히 인지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자 그러면 타인의 어떠한 콘텐츠를 공유할 때에 출처를 분명하게 밝힌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원작자의 출처를 밝히고 아주 공손하게 공유를 한다고 하더라도, 원작자가 콘텐츠의 공유를 허락하지 않았다면 충분히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콘텐츠 제작자의 허가가 가장 먼저라는거, 잊지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운이 좋다면 안 걸리고 넘어갈 수 있지만, 법적으로 문제 삼는다면 많은 벌금까지 물게 될 수 있는만큼 저작권에 대한 최소한의 지식은 필수적이겠죠? 자 그럼 본격적으로 인스타그램 리그램하는 법에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허가된 게시물에 한해 올바른 방법으로 인스타그램 리그램을 하실 수 있도록 가장 쉽고 간결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인스타그램 리그램하는법
가장 먼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 '리그램'을 검색합니다. 아래로 내리시다보면 위 사진처럼 하늘색 아이콘의 'Repost for Instagram'이라는 앱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리그램을 도와주는 어플은 여러개가 있지만, 제가 직접 써본 결과 가장 직관적이어서 이해하기 쉽고 간결한 어플을 추천드립니다. 1만, 기껏해야 10만정도 다운로드된 다른 어플에 비해 1,000만 다운로드라는 압도적인 수가 이미 그 사실을 증명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플을 다운받고 실행시키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간단하게 어플 사용법에 대해 알려주는 화면인데요, 1번부터 차례대로 보겠습니다. 간단한 영어와 그림으로 설명되어있어 이해하시기 어렵지 않습니다.
인스타그램을 켜고, 오른쪽 상단 세로점 세개 모양을 누르거나 왼쪽아래 종이비행기 모양 아이콘을 눌러서 복사를 누른 후 Repost 앱을 다시 열면된다고 안내가 되어있네요. 사용법은 이게 끝입니다. 정말 간단하지 않나요? 그럼 계속해서 보시겠습니다.
우선 자신이 리그램하고 싶은 게시물을 찾습니다. 게시물을 찾았다면 오른쪽 위의 세로점 세개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고, 링크 복사를 눌러줍니다.
그럼 '링크 복사됨' 이라는 메시지가 뜨는지 확인하고, 메시지가 떴다가 사라지면 인스타그램 창을 내린 후 다시 조금 전 다운받아 사용했던 'Repost for Instagram' 앱을 켜줍니다.
앱이 켜지면 방금전 자신이 복사했던 게시물이 위 사진에 나타난 바와 같이 리스트에 띄워져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목록으로 나타나야 정상이고, 때때로는 복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아무것도 떠있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럴때는 다시 인스타그램으로 돌아가 방금 했던 복사과정을 한 번 더 해주셔야 됩니다.
목록이 제대로 떠있다면, 오른쪽 위의 인스타그램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 화면이 뜹니다. 인스타그램 리그램하는법에서 가장 중요한 화면이죠. 바로 원작자의 출처를 자동으로 표시해주는 화면인데요, 원작자의 프로필 사진과 아이디를 네모 박스에 자동으로 편집해서 붙여줍니다.
우리는 위치만 정하면 되는데요, 보시면 하단의 왼쪽과 오른쪽, 그리고 상단의 왼쪽과 오른쪽 총 4가지의 위치 중에서 원하시는 위치를 고르시면 됩니다. 게시물을 최대한 가리지 않는 위치로 정해주시고, 아래 Repost 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Light는 저 원작자 출처 네모박스의 색이 하얀색으로 표시되는 것이고, Dark는박스가 검은색으로 이름이 하얀색으로 표시되는 기능입니다.
Repost 버튼을 누르고 다음으로 넘어가게 되면, 위 사진에 보이시는 것처럼 일반적으로 인스타그램에서 게시물을 올릴 때 나타나는 화면이 나옵니다.
저는 원작자 출처 표시를 오른쪽 위로 선택한 모습이구요, 여기서 필터를 씌울건지 아닌지 취향따라 결정 후 다음으로 가는 화살표를 눌러줍니다.
자 그렇게해서 또 다음을 눌러주시면, 마지막으로 인스타그램 리그램을 하면서 내가 쓰고싶은 글을 작성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자유롭게 글을 쓴 후 체크 표시를 누르면 최종적으로 업데이트가 되는거죠.
참고로 여기 글을 쓸 때에도 #repost 와 #regram 이나 #리그램, 그리고 원작자의 채널명을 @ 뒤에다 붙여서 언급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미지에도 한 번, 게시글에도 한 번 총 2번 출처를 표시해줌으로써 더욱 더 안전하고 확실하게 출처를 밝혀주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저작권 문제로부터 안전하게 게시물을 공유할 수 있도록 가벼운 배경지식과 함께 인스타그램 리그램하는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생활 꿀팁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딱 4개면 끝나는, 필수 영양제 추천 (0) | 2021.01.25 |
---|---|
신한 하이패스 후불카드 신청방법 (0) | 2020.12.01 |
자동차 사고이력 조회 - 자동차365 (0) | 2020.11.30 |
제주도 렌트카 가격비교 및 예약 (0) | 2020.11.28 |
항공권 비행기표 예약 꿀팁 (0) | 2020.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