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윤석열 관련주 서연 서연탑메탈 서연이화

서연 서연탑메탈 서연이화

내년 대선을 1년 조금 넘게 남겨둔 지금 시점에서, 그 누구보다 뜨겁게 주목받고 있는 인물이 있습니다. 바로 윤석열 검찰총장입니다.

지난 1년여 동안, 대한민국 언론계를 잠시도 떠난 적이 없을만큼 화제의 인물이기도 했습니다. 

 

서연 서연탑메탈 서연이화

최근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가 YTN의 의뢰로 실시한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윤석열 총장의 지지율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30.4%를 기록했습니다.

여권 대표 후보인 이재명 도지사가 20.3%,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로 조사되면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지지율을 한참 밑도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서연 서연탑메탈 서연이화

한 편, 현재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는 사상 최고치인 61.7%를 기록했는데요, 긍정적으로 평가한 34.1%와 약 27.6%의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권 후보들의 지지율의 계속된 하락과 더불어 대통령 국정수행 평가에 대한 혹평 릴레이가 이어지는 가운데,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지지도 상승은 윤석열 관련주 테마를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윤석열 관련주 급부상....왜?

현재 여권 후보를 견제할만한 야권 인사가 없는 상황에서, 여당과 오랜기간 갈등을 빚어온 윤석열 검찰총장이 엄청난  지지율을 등에 업고 정계에 입문할 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만약 30%가 넘는 지지율에 부응하여 정계에 진출하게 된다면, 윤석열 관련주로 분류되어 있는 주식들의 엄청난 폭등 릴레이가 예상됩니다.

윤석열 관련주 포함 실제 투자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은 바로 아래에 분석해놓았으니,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서연

서연 서연탑메탈 서연이화

가장 먼저 살펴볼 종목은 '서연'입니다. 서연은 1972년 설립된 서연그룹의 지주회사이며 이후 살펴볼 서연탑메탈과 서연이화를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서연은 윤석열 검찰총장과 같은 서울대 법대 출신이며 서울 중앙지검 부장검사를 지낸 유재만 사외이사가 있어,  윤석열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서연 서연탑메탈 서연이화

윤석열 관련주로 분류되어있는 대부분의 종목들이, 이처럼 윤석열 총장과 서울대 법대 출신 동문과 엮여 있는 기업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 중에서도 서연은 윤석열 관련주 중 대장주로 꼽히며 엄청난 급등세를 보여준 적이 있습니다.

 

서연 서연탑메탈 서연이화

서연의 시총은 현재 약 2,300억원입니다. 지주회사다보니 매출은 높게 잡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8년부터 조금씩 감소세가 있지만, 매년 약 2조의 매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올해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약 2조 초반대를 유지해줄 것으로 추정됩니다.

서연 서연탑메탈 서연이화

영업이익은 2018년을 기준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올해 또한 작년과 비슷한 수준의 영업이익이 나올것으로 추정됩니다.

 

서연 서연탑메탈 서연이화

부채비율은 적정수준에서 계속 유지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기업 재무 건전성에 악영향을 끼칠만한 요소로는 볼 수 없을 정도입니다.

 

서연 서연탑메탈 서연이화

부채비율이 늘어나지는 않았지만, 기업내 보유하고 있던 자금이 꽤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자회사 중 어떤 곳에 쓰였을지는 모르지만, 인건비 충당 등 코로나19로 인한 손실을 커버했거나 또 다른 목적으로 투자하는데에 쓰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서연 서연탑메탈 서연이화

서연은 윤석열 관련주 중 대장주 답게 3월말 저점으로부터 약 10배 상승해 15,050원의 고점을 찍고 내려왔습니다.

현재는 조정을 받아 120일선까지 내려와있는 모습입니다. 이 가격대에서 지지하는 힘이 상당히 강력할것으로 판단됩니다. 

서연 서연탑메탈 서연이화

120일선에서 4번정도 지지받아 다시 상승시도한 후 내려와서, 현재는 5일선과 10일선에서 지지받은 모습입니다.

위에 20일선과 60일선이 모여있는만큼, 한 번의  큰 물량을 동반한 상승으로 모두 뚫어내고 전고점을 향해 시도할 수 있는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서연탑메탈

서연 서연탑메탈 서연이화

두번째로 살펴볼 종목은 '서연탑메탈'입니다. 서연탑메탈은 앞서 살펴본 서연의 자회사로 1987년 설립되어 자동차 금형 및 건설중장비부품 제조업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서연탑메탈 또한 윤석열 검찰총장과 서울대 법대출신 동문이었던 유재만 사외이사가 서연그룹의 사외이사로 있어서, 윤석열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서연 서연탑메탈 서연이화

서연탑메탈의 시총은 약 1,050억원입니다. 해마다 시총을 넘는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1,500억원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번년도는 그 정도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서연 서연탑메탈 서연이화

서연탑메탈은 2018년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했지만, 1년만에 다시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올해도 흑자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대폭 증가한 약 80억~100억 수준으로 기록할 것 같습니다.

서연 서연탑메탈 서연이화

부채비율도 적정수준에서 관리가 잘 되고 있습니다. 2017년 이후로 계속해서 감소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업내 유보금 비율은 2017년 이후 해마다 조금씩 줄어들고 있는 모습이네요. 하지만 재무건전성이 악화되었다고 보기 힘든 미미한 수준입니다.

 

서연 서연탑메탈 서연이화

서연탑메탈도 앞서 살펴본 서연과 비슷한 수준으로 저점대비 약 9~10배 상승하여 최고점을 찍었습니다.

최근 조정받아 20일선을 뚫고 내려갔다가 다시 돌파한 후 지지를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서연 서연탑메탈 서연이화

서연탑메탈의 최근차트를 보시면 8,000원대 지지라인에서 정확히 다시 지지받고 상승해 재상승 시도중에 있습니다. 확실히 시총이 가벼우니 더 잘가는 모습입니다.

한 번에 고점을 돌파하기엔 매물대가 많아 다시 조정받아 내려왔습니다. 지금 지지받고 있는 20일선에서 횡보 또는 소폭 상승하며 윤석열 총장 재료와 함께 전고점 돌파시도를 할 것 같습니다.

 

서연이화

서연 서연탑메탈 서연이화

마지막으로 살펴볼 종목은 '서연이화'입니다. 서연이화 또한 서연그룹의 자회사로 2014년 주식회사 서연으로부터 물적분할하여 상장되었습니다. 

자동차용부품을 전문으로 생산하여 판매하는 기업으로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벤츠와 폭스바겐 등 다양한 거래처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서연 서연탑메탈 서연이화

서연이화의 시총은 약 2천억원입니다. 매년 약 2조의 매출을 뽑아내고 있습니다. 시총대비 매출은 상당히 많이 잡히고 있습니다.

올해는 전년도 매출대비 소폭 감소된 1조 6~8천억원정도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서연 서연탑메탈 서연이화

서연이화는 2017년 영업적자를 기록한 후 1년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2018년대비 2019년에는 약 80%에 가까운 영업이익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의 타격을받아 작년보다 조금 못 미치는 정도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서연 서연탑메탈 서연이화

부채수준은  2018년을 기준으로 소폭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올해도 작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내 유보비율 또한 2018년을 기점으로 조금씩 감소하고 있습니다. 두 지표 모두 아직 유의미한 수준으로 악화되고 있지는 않아서 크게 신경쓸 정도는 아닙니다.

 

서연 서연탑메탈 서연이화

서연이화는 저점대비 약 5배 상승하여 9,170원에 고점을 찍고 내려왔습니다. 앞서 살펴본 종목에 비해서 비교적 상승을 덜한 모습입니다.

4~5,000원대 가격에서 9개월가량 긴 박스권 횡보를 했던 흔적이 있네요. 12월들어 엄청난 거래량을 터뜨리며 한 단계 큰 상승을 이뤄냈습니다.

 

서연 서연탑메탈 서연이화

8~9,000원대에서 여러번 돌파시도를 했지만 계속해서 저항을 맞고 내려왔습니다. 덕분에 약 9개의 긴 윗꼬리가 달린 캔들모양이 남았네요.

20일 황금선을 뚫고 내려가있지만, 여기서 웬만하면 계속 지지를 받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8,000~9,000원 사이 수많은 매물대를 뚫으려면 큰 매수세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진입하신다고 하더라도 다른 종목에 비해 짧게 익절 및 손절을 준비하시고 들어가시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분석을 마치며 요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TOP3의 관련주 포스팅을 아래에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 포스코케미칼 한송네오텍 에코프로비엠 천보 주가 전망

제 블로그의 진가는 필요한 만큼만 잘 정리된 정보와, 중간중간에 숨어있는 따로 집어주는 종목들에 있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둘러보시고 원하시는 분에 한해서만 추가적인 종목을 공부하시

begatsby35.tistory.com

 

 

비트코인관련주 비덴트 위지트 에이티넘인베스트 우리기술투자 주가 전망

2017년과 2018년 우리나라 전체를 온통 투기광풍으로 몰아넣었던 주인공이 있습니다. 바로 '비트코인'이 그 주인공인데요, 당시 'SBS 그것이알고싶다'에 방영될 정도로 엄청난 화젯거리가 되었었습

begatsby35.tistory.com

 

 

콜드체인 관련주 에이디칩스 서린바이오 투비소프트 대한과학 주가 전망

콜드체인이란? 콜드체인은 원래 신선도를 유지해야하는 농산물과 식품등을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배달 과정에서, 저온을 유지해서 품질이 변질되거나 신선도가 하락하는 것을 막는 시

begatsby35.tistory.com